성큼 다가온 웹 3.0시대, 이것만 알면 된다?

 (Dev + IT + 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출판네트워크  5월 넷째주 Dev

    •  # 이슈 픽 #Best 성큼 다가온 웹 3.0 시대, 네 가지만 기억하세요!
    •  # 추천 픽 #꾸욱꾹이 데이터 엔지니어란 무엇인가?
    •  # 맛IT는 녀석들 #줍줍 [뉴스] “홀가분합니다”…’코로나라이브’ 개발자 홍준서 씨 인터뷰
       #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찐 UXer가 알려주는 UX/UI 실무 가이드] by 호영 님
       # 데브잇냥 지식in IT 서비스 회사로 이직 희망? 이거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이슈 픽 #Best

한빛출판네트워크 성큼 다가온 웹 3.0 시대, 네 가지만 기억하세요!

메타버스, NFT에 이어 웹 3.0이란 단어가 심심찮게 눈에 띄기 시작했어. 앞으로 이용하게 될 미래의 웹 기술이라는데. 흠… 그럼 그전의 기술들은 뭐지? 간단히 정리해 볼까.

 

웹 1.0은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던 시절 이용한 기술이야. 주로 웹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기만 했지. 웹 2.0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서비스가 중심인데, 사용자들이 직접 웹에 정보를 올리고 참여와 소통이 이뤄졌어. 그러니까 단방향 정보 전달이 양방향 소통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어. 그럼 웹 3.0은 어떨까?

 

웹 3.0은 인터넷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소유하고 관리한다는 개념이야.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웹 2.0은 서비스 기업과 데이터 생산자가 구분돼. 서비스 기업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거고, 그 안에서 데이터 생산자들이 만든 콘텐츠들로 참여와 소통이 이뤄지는 거지. 웹 3.0은 탈중앙화와 투명성이라는 가치에 기반해 데이터 생산자들이 직접 자신들의 콘텐츠를 관리하게 돼. 중간에 서비스 기업 없이 그게 어떻게 가능하냐고?

 

여기서 ‘블록체인’, ‘디파이(Defi)’, ‘NFT’, ‘다오(DAO)’ 기술이 등장하지. 물론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왜 지금 그 기술이 주목받게 된 건지, 왜 웹 3.0이란 개념이 수면 위로 올라왔는지 그 이유를 가늠할 수 있어!

한빛출판네트워크https://hanb.link/1a8A

웹3.0


추천 픽 #꾸욱꾹이

한빛출판네트워크 데이터 엔지니어란 무엇인가?

“혹시 코딩할 줄 아세요?” 한 데이터 엔지니어가 2019년에 이직했을 때, 동료 개발자에게 들었던 말이래. 아무래도 데이터 엔지니어라는 포지션이 생소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지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았다고 생각했지만…

 

3년이 지난 지금은? “데이터 엔지니어를 개발자로 취급해야 하나요?”, “데이터 엔지니어는 무슨 일을 하나요?”라고 물어본다고… 그래서 2022년의 데이터 엔지니어란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고, 최근의 트렌드는 어떤지 정리한 내용이 있어서 소개할게.
한빛출판네트워크 https://hanb.link/1a8D

 

—————–

 

한빛출판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못해도 데이터 과학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로부터 해 온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등의 일이 지금이라고 다를까? 다만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가 늘어난 요즘에는 더욱 많고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어. 그래서 데이터 과학이라는 말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지.

 

데이터 과학자는 컴퓨터 코드로 데이터를 변환하거나 집계 및 통계 분석,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하는 등의 일을 해. 앞서 ‘데이터 엔지니어’란 무엇인지 정리한 내용을 소개했는데, 이번엔 더 포괄적으로 ‘데이터 과학’이란 무엇인지, 데이터 과학자와 프로그래밍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다면 도움 될 자료를 가져왔어.
한빛출판네트워크 https://hanb.link/1a8F


맛IT는 녀석들 #줍줍

재미난 소식과 알짜 정보들을 물어왔다냥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한빛냥이 선택한 독자의 소리 한빛출판네트워크



또 만나용~ 데브데브 충성충성! 냥~

인사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