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의 삶,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탄생하게 된 이유

한빛출판네트워크

개발자의 삶

 (Dev + IT + 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출판네트워크  4월 넷째주 Dev

    •  # 이슈 픽 #Best 블리자드, 넥슨 등 30년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의 삶’
    •  # 추천 픽 #꾸욱꾹이 창시자가 말하는 엘릭서 언어의 탄생, “실용적으로 접근한 함수형 프로그래밍”
    •  # 맛IT는 녀석들 #줍줍 [뉴스] ‘달빛조각사’ 개발에 사용된 신생 프로그래밍 언어 ‘엘릭서’란?
       #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자바 마이크로서비스를 활용한 SRE] by Erinyees 님
       # 데브잇냥 지식in 네이버 vs 우아한형제들, 기술 블로그로 보는 개발자 문화는…사뭇 달라?

이슈 픽 #Best

한빛출판네트워크 블리자드, 넥슨 등 30년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의 삶’


왕년에 블리자드에서 만든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있었더랬지. 아직도 PC방 순위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 게임은 무려 98년도에 출시된 게임이야. 지금의 e-스포츠를 있게 한 게임계의 시조새!!! (내 나이를 의심하지 마.한빛출판네트워크 스타는 재미있다고!!)

 

근데 지금 그게 중요한 게 아니고, 갑자기 옛 추억을 소환한 이유가 있어. 한국 게이머들을 위해 스타크래프트에 한글 채팅 기능을 넣은 개발자가 있어. 한컴, 블리자드, 넥슨, 삼성전자, 몰로코 등에서 30년 개발자로 살아온 박종천 님의 이야기지.

 

“엔지니어는 손이 굳어서가 아니라 호기심을 잃어서 끝난다.”, “배우고버리고 배우고버리고 이게 개발자의 삶이다.”, “제품은 기술에 쌓이지만, 소프트웨어는 사람에 쌓인다.”

 

개발자는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는지,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지 한국의 30년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의 삶에 대해 풀어 놓은 썰. 이번 뉴스레터 이슈픽은 그 영상으로 시작해 볼게.

한빛출판네트워크https://cutt.ly/lGxQXZf

개발자


추천 픽 #꾸욱꾹이

한빛출판네트워크 창시자가 말하는 엘릭서의 탄생, “실용적으로 접근한 함수형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할 때 어떤 언어를 사용해? 세상에는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해 C, 자바, 파이썬… 등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존재해. 모든 언어는 각기 다른 특징과 개성을 지니는데, 그 언어를 만든 개발자들도 존재하겠지? 그들이 있어서 우리가 좀 더 편하게, 상황에 맞는 언어를 선택해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달까?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진 데에는 다 그 이유가 있어. (다 계획이 있구나??한빛출판네트워크)

 

여러 언어 중에서 ‘엘릭서’라는 언어를 만든 조제 발림의 이야기를 가져와 봤어. 여기서 말하는 엘릭서는 게임에 나오는 물약이 아니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인데, 생산성에 초점을 맞춘 실용주의 언어랄 수 있지.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든 개발자는 어떤 생각으로 언어를 만든 것인지 슬쩍 훔쳐볼까?
한빛출판네트워크https://cutt.ly/EGxW0Ju


맛IT는 녀석들 #줍줍

재미난 소식과 알짜 정보들을 물어왔다냥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한빛냥이 선택한 독자의 소리 한빛출판네트워크


데브잇냥 지식in

데브계 이모저모(주모~~~~~ok옥?) 한빛출판네트워크


또 만나용~ 데브데브 충성충성! 냥~

인사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