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개발자의 첫 프론트엔드 개발 도전기 with 리액트

백엔드 개발자의 첫 프론트엔드 개발 도전기 with 리액트

>>>구독하기<<<

 (Dev + IT + 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출판네트워크  2월 둘째 주 Dev

    •  # 이슈 픽 #Best 백엔드 개발자의 첫 프론트엔드 개발 도전기
    •  # 추천 픽 #꾸욱꾹이 리액트에서 Next.js로, 넥스트JS의 특장점과 빠르게 시작하는 법 알아보기
    •  # 맛IT는 녀석들 #줍줍 [뉴스] 챗GPT, 유료 서비스 시작…”다양한 요금제 적극 검토”
       #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우리가 사랑한 한국 PC 게임> by 게임어바웃 님
       # 데브잇냥 지식in ‘생성형 AI’에 놀란 빅테크 … 2개월만에 미래전략 다 바꿨다

이슈 픽 #Best

한빛출판네트워크 백엔드 개발자의 첫 프론트엔드 개발 도전기

한빛출판네트워크 “입사하시게 되면 프론트엔드 개발도 가능할까요?”
한빛출판네트워크 “네, 가능합니다.”(아이고 두야, 프론트·백엔드 내가 다 하게 생겼네. 정주영 회장의 ‘해봤어?’ 정신으로 일단 ㄱ)

프론트엔드 영역을 사용자 관점에서 보기 좋게 HTML과 자바스크립트로 감싸는 정도라고 생각했던 어느 백엔드 개발자. 새 직장에서 프론트엔드 업무를 경험한 후에 이러한 생각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대. 리액트를 처음 사용하고 나서 반복적인 페이지 작성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에 1차로 감탄했고, 업무를 담당하기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사용자 경험을 직접 체감하고 개선하면서 2차로 인식이 바뀌었대. 마침내는 외주의 기술적 의존성에서 자유로워지고 스프린트 단위로 업무를 정리하고 실행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는데!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이 등장하고, 사용자가 기대하는 수준이 높아진 만큼 프론트엔드 영역에서도 고민해야 할 기술적인 경험과 지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번 경험에서 깨달았다고 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 떠안게 되겠구나 라는 걱정으로 시작했지만,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고 당장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다 보니 어느새 더 나은 개발자가 되어있던 거지. 이런 경험담을 듣다 보면 폭풍우 속을 헤매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닌 것 같아.


추천 픽 #꾸욱꾹이

한빛출판네트워크리액트에서 Next.js로, 넥스트JS의 특장점과 빠르게 시작하는 법 알아보기

프론트엔드 이야기 나와서 말인데. 그거 알아? 최신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들이 개발되기 전에는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가 어렵고 복잡했다고 해. 수없이 많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하고, 원하는 대로 작동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버거웠던 기억이… 앵귤러, 리액트, 뷰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등장하면서 웹 개발 분야는 그야말로 급변하기 시작했어. 어느덧 리액트는 최고 인기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등극! 근데 리액트에는 단점도 있었어.

바로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만 작동한다는 건데. 검색 엔진 최적화에 비효율적이고, 성능 부담 같은 여러 불편한 점들도 있었고. 그런 애로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Next.js가 나왔어! 국내 많은 기업들도 속속 도입하고 있다는 데는 다 이유가 있구나. 리액트 웹·앱 개발 분야의 판도를 뒤흔들어 놓았다(!)는 Next.js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글이 있어서 소개할게!

 

넥스트JS


맛IT는 녀석들 #줍줍

재미난 소식과 알짜 정보들을 물어왔다냥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 [뉴스] 챗GPT, 유료 서비스 시작…”다양한 요금제 적극 검토”
    요즘 IT 업계에서 가장 핫한 챗GPT. 간간이 소문으로만 들려온 유료화 소식이 드디어 공식 발표됐어. 월 구독료 20달러의 챗GPT 플러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해. 더욱 빠른 응답과 개선된 서비스 완전 가능?!
  • [정보] reddit에 pynecone 개발진이 직접 작성한 글
    파이썬으로 풀스택 웹 앱을 구축한다? Pynecone 나옴! 무료 오픈 소스로 파이썬에서 풀스택 웹 앱을 쉽고 편하게 구축할 수 있다니, 소리 질러~!! 아직 알파 릴리즈긴 한데 앞으로가 더 기대됨. 개발진이 직접 답변한 내용을 번역한 글에서 조금이나마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을거야.
  • [정보] 2023 카카오 신입 공채 1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 for Tech developers 문제 해설
    작년 9월에 카카오 신입 공채에서 진행된 온라인 코딩 테스트 문제 해설이 공개됐어! 쉬운 난이도부터 어려운 난이도순으로 특별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아도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다는데, 지금 나는 몇 문제 풀…
  • [정보] 내 마음대로 선정한 머신러닝/딥러닝 학습 추천 서적
    여기 추천 시스템 개발로 연명(?)했던 개발자가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어떤 암울했던 선택을 되풀이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작성했다지요. 그게 절절해 보여 가져왔어. 추천 시스템을 위해 읽은 책뿐 아니라 스프링으로 API 만들던 시절에 읽었던 책까지 총 정리함. 책장 구경하러 고고!
  • [정보] 노코드 자동화 툴로 일잘러 데이터 분석가 되기
    요즘 노코드, 로우코드 이야기가 꽤 들려오는 거 같아. 코딩 없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니 혹할 수밖에. 그런데 그게 마냥 쉬운 건 아닌 거 같아. 노코드, 로우코드라고 해서 찾아다니지만 당최 뭘 써야 할지, 어떻게 써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런 이들을 위해 가져왔어. 데이터 분석가가 노코드 자동화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실제 활용 사례로 살펴보기. 얼마나 편할까요~
  • [정보] 왜 서비스 회사에서는 SI 경력을 곱게 보지 않는가. 그리고 왜 나는 서비스 회사 경력을 곱게만 보지 않는가.
    주변을 보면 SI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이 있는 것 같아. SI 자체를 보는 시각도, SI 경력을 보는 시각도. 서비스 회사는 SI 경력자를 선호하지 않는다는데, 실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서 그렇대. 그래서 어쩌라고? 중요한 건 말이지, 기본이라구. 왼손은 거들….아, 이건 아닌가. (한빛출판네트워크)
  • [영상] 저자에게 직접 듣는 ‘우리가 사랑한 한국 PC 게임’ 이야기
    작년 중순쯤 게임 커뮤니티에 꽤 흥미로운 소식이 전해졌어. 크라우드 펀딩으로 한국 PC 게임의 역사를 정리한 책이 출간된다는 거였는데, 단기간에 무려 1,000%를 넘길 정도로 주목받았어. 많은 게임 정보를 수록한 만큼 저작권을 비롯해 실제 출간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해. 요즘 슬램덩크가 핫한 것처럼, 과거 속으로 추억 여행을 보내버리는 그 책을 저자가 직접 언박싱하며 인터뷰한 영상이 있어서 가져왔어. 왜들 그렇게 관심을 보였는지 슬쩍 구경해 볼 수 있다구!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한빛냥이 선택한 독자의 소리 한빛출판네트워크



Have a good day!

인사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