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사태는 누구의 책임일까

전국민 심쿵사 시킨 카카오 사태, 책임소재 파악보다 중요한 게 있다?

 

웹에서 보기

 (Dev + IT + 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출판네트워크  10월 넷째주 Dev

    •  # 이슈 픽 #Best 카카오 먹통 사태는 누구의 책임일까
    •  # 추천 픽 #꾸욱꾹이 구글에서는 버그를 수정할 때 반드시 지키는 원칙이 있다고?
    •  # 맛IT는 녀석들 #줍줍 우리는 모의장애훈련에 진심입니다
    •  #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소문난 명강의 김기현의 딥러닝 부트캠프 with 파이토치> 곰돌이 님
    •  # 데브잇냥 지식in Hacktoberfest 2022 참가 후기

이슈 픽 #Best

🤔카카오 먹통 사태는 누구의 책임일까

지난 주는 이 사건을 빼고 말할 수 없지.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던 카카오 먹통 사태! 이 사건은 누구의 책임이라고 생각해? 이중화를 하지 않은 카카오? 초기 진압에 실패한 SK C&C? 카카오 남궁훈 대표는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복구와 피해보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지만 앞으로 복잡하고 지루한 책임공방이 오갈거야. 누구의 책임으로 밝혀지든 따가운 비난과 금전적 피해를 피할 수는 없을 거고.


그런데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다른 시선도 있어. 어떤 장애든 크든 작든 모두가 기여하는 문제라고 보는 거지. 비난 대상을 찾느라 정말 주목해야 할 곳에 주목하지 못하고 막상 실수 당사자를 찾아내 추궁해봐야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라는 거야. 단순한 이분법으로 나누기보다 ‘우리의 문제’로 받아들여 시스템 자체를 손봐야 한다는 이 의견…동의하니?


추천 픽 #꾸욱꾹이

🐾구글에서는 버그를 수정할 때 반드시 지키는 원칙이 있다고?

버그 수정하면서 다른 문제까지 묶어 처리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는 사람이 있다면 꼭 읽어봐. 버그 수정은 step by step이 원칙이야. 일단 여러 주제가 섞이면 리뷰할 게 많아지는 건 둘째 치고, 회귀 테스트나 롤백을 훨씬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지.


그래서 구글은 롤백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환경은 가능한 작게 만든다고 해. 이래야 혹시 있을 롤백으로 인해 해당 코드를 사용하던 다른 모듈이나 프로젝트가 망가지는 문제를 막을 수 있거든. 그러니까 혹시 지금 버그 수정하며 눈에 띄는 문제를 다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step back step back!


맛IT는 녀석들 #줍줍

재미난 소식과 알짜 정보들을 물어왔다냥🐠🐭


데브잇냥 독자탐구생활

한빛냥이 선택한 독자의 소리🐟



또 만나용~ 데브데브 충성충성! 냥~

인사

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한빛출판네트워크

한빛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