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 Letter Vol 18 – 코드 악취를 맡는 후각 훈련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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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8
 

개발자 이모저모
다양한 개발자 이야기를 모아 전합니다.
코드 악취를 맡는 후각 훈련의 시간 - 컬리 테크 블로그 | 홍혜린 마켓컬리에서 큰 프로젝트가 끝나갈 무렵, 한 달, 각 잡고 리팩터링한 기록이다. 대상은 RMS(입고관리 시스템). 리팩터링을 하려면 먼저 코드 악취(Bad Smells in Code)부터 맡아야 하는 법(코드 악취는 『리팩터링 2판』에서 저자 마틴 파울러가 명료하지 않은 이름, 중복된 코드, 전역 데이터 등 좋지 않은 코드를 지칭해 사용한 용어다). 코드 악취를 찾아 대상과 범위를 분류하고 리팩터링 기준을 정립하고 대상 로직과 방향을 TODO로 정리하고 테스팅한 그들의 이야기는 리팩터링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이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상세보기
2020년 상반기, 양질의 기술 아티클 모음 – kd.log | rkdrhksdn 매일 하고 싶은 일을 100일간 하고 인증하는 서비스 ‘카카오 프로젝트 100’. 한 개발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해 스크랩함에 쌓여만 가는 기술 아티클을 하루 1개 읽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리고 2020년 상반기에 읽은 100개의 아티클을 요약, 공개했다. 올해 어떤 기술 이슈가 있었는지, 올해를 관통하는 트렌드는 무엇이었고, 기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기술 트렌드에 목마르다면 아티클 요약만이라도 훑어보기 바란다. 상세보기
개발 경력은 다소 짧지만 트레바리에서 테크리더로 일했던 워니 님. 번아웃을 경험하고 퇴사를 결심했다. 자신과의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 다시 취업하기 위해 이력서를 새로 쓰다 이 글까지 쓰게 됐다고. 오랜만의 이력서 수정이 막막해 수많은 글을 읽고 알짜배기만 이 글에 모았다고 한다. 게다가 본인의 이력서까지 공개했다. 이력서 작성이 고민이라면 주저 말고 이 글부터 읽어보자. 상세보기
개발자로 성장하기 [공부편] - 블로그 | An Subin
개발자에게 끊임없는 성장과 배움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글은 바로 그 배움에 대한 얘기다. 여럿 중 한 명이 아닌 유일한 한 사람이 되기 위한 한 주니어 개발자가 네 단계의 프로그래밍 학습법을 글로 나눴다. 큰 주제를 알아가고, 문제와 필요한 기능을 매칭하고, 필요한 로직을 구현하고, 이론을 탐구하고 소통하는 그 네 가지 방식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그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주니어 개발자라면, 주니어가 아니더라도 누군가의 테크 트리를 따라가기만 했다면, 이 글을 계기로 프로그래밍 공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상세보기
프로젝트 매니저를 주제로 좋은 글을 써온 김영욱 님이 새 연재를 시작했다. 위클리포스트에 기고한 새 연재는 다름 아닌 ‘글로벌 IT기업 입사인터뷰 뽀개기’다. 4~5번에 이르는 인터뷰에서 전방위로 던져지는 질문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어떻게 대답해야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글로벌 IT회사가 아니더라도 코로나19로 좁아진 취업문에 서서 인터뷰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방어의 기술’은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상세보기
UI를 위한 레이아웃 - 브런치 | Jongmin Park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 디자인을 이야기’하는 Jongmin Park 디자이너의 글이다. 그의 말처럼 이 글은 따로 배운 적이 없어도 알게 모르게 시나브로 지켜온 레이아웃 디자인 관련 여러 원칙과 이론을 이야기한다. ‘전체는 개별 요소의 합이 아니라’를 주창하며 여러 요소의 결합으로 인한 시각 효과에 대한 이론인 ‘게슈탈트 이론’, 관련 요소를 근접해 배치하는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 등 논리적 디자인 속으로 떠나보자. 상세보기
예전에 이미 SNS에서 공유물결을 탔던 영상의 요약본이 나와 다시 소개한다. 직종에 관계없이 곱씹어 생각해볼 지점이 많아서다. 윤종신의 구글 톡 강의 ‘동기부여를 어떻게 유지하는가?’다. 윤종신은 프로젝트로 매달 싱글을 발표하는 ‘월간 윤종신’을 10년 넘게 운영하고 있다. 그가 어떤 말을 남겼는지, 몇 마디로 소개를 마친다. “월간 윤종신을 한 게 아니라 3년 이상 꾸준히 한 게 신의 한수였다.” “워라밸을 일부러 조절하고 배분하지 않는다. 제일 하고 싶은 것을 먼저 한다. 하기 싫은 건 결과가 안 좋았다. 그럴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상세보기

 
 


아리송한 IT 용어/은어
최소한의 용어 습득, 아리송한이 도와드립니다.
  • SOLID 원칙 - 한줄 정의 로버트 마틴이 정립하고 마이클 페더스가 새로 정리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원칙을 말한다. 단일 책임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의존관계 역전 원칙, 개방-폐쇄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이다
  • 테스트 주도 개발(TDD) - 한줄 정의 개발 주기가 짧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하나. 요구사항을 검증하고 자동화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는 최소한의 코드를 작성한다. 끝으로 코드를 리팩터링하는 개발 프로세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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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ye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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